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ositioning] 1인 기업 브랜딩을 위한 포지셔닝 전략
    당신 = 브랜드 2021. 5. 12. 06:40

    안녕하세요. '서카이' 입니다.

     

    오늘은 '포지셔닝'이 도대체 무엇인지.

    어떠한 과정으로 우리의 회사,

    스스로 운영하는 1인 기업,

    나만의 제품 등을

    '포지셔닝'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볼 수 없는 과녁은 맞출수 없습니다.

    '포지셔닝'은 먼저 내가 무엇을

    맞추고자 하는지 알고

    그 지점을 찾아 정확히 보고

    그 곳을 향해 던지는 행위입니다.

     

    그 목표점은

    우리 눈에 보이는것이 아닙니다.

    전략을 짜고 디자인을 해서

    홍보하고 노출을 시켜서

    결국에는

    소비를 이끌어 내는 것이죠.

    다시말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것이 목표"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그 목표 지점을

    어떻게 찾고 유의 해야할 점들은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용?

     

    먼저 목표점을 찾으려면

    목표가 되는 방향 전체를 봐야 합니다.

    시장 전체가 어떻게 생겼는지

    파악하고 있어야

    정확한 포인트를 찍을수가 있겠죠.

     

    우리가 손가락으로 한 지점을

    지목 할 때와 같습니다.

    한 곳을 응시 할 때를 상상해 보세요.

    눈을 뜨고 주변 환경을 파악하고

    많은 주변 요소들을 무시하고

    한 곳을 응시며 지목합니다.

     

    주변 요소는 무엇이 있는지

    내가 지목할 그 곳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보는것이 먼저이고

    지목하는 것은 그 다음 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누가 나의 컨텐츠를 볼것인지,

    누가 나의 물건을 쓸 것인지

    상상조차 해보지 않고

    조급한 마음에 만들어 내기만을

    계속 하다 원인도 모르고 지쳐만 갑니다.

     

    그렇다면 정확한 위치를

    찍기위한 전체는 어떤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보여드릴께요.

     

    인구통계

    [연령별, 성별, 가족 구성원, 교육과정]

    아이들, 중고등학생, 대학생, 회사원,

    부모님, 노년층.. 어떤 연령대가 사용하는지

    남자가 선호하는지

    여자가 선호하는지

    소규모 가족에게 필요한지

    대규모 가족에게 필요한지

    나의 브랜드를 찾는 사람은

    어떤 교육을 받은 사람들인지

    상상하고 선택해 보세요.

     

    지리

    [지역, 도시, 인구밀도, 도시규모, 기후]

    나의 브랜드 사용자의

    주거지는 산, 바다, 도시, 지방.. 어디인지

    인구가 많은 지역을 선호하는지

    그렇다면 도시 규모는 얼마나 큰지

    그곳의 기후는 어떠한지

    상상하고 선택해 보세요.

     

    심리

    [개성, 사회계층, 동기, 라이프스타일]

    나의 브랜드 사용자는

    어떤 성격의 소유자 인지

    계층이 있다는건 인정하기 싫지만

    '얼마만큼 부유한지'도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사용자의 심리를 움직인 동기는

    무엇이었인지

    그런 사람들은 어떤 스타일의

    삶을 추구하는지

    상상하고 선택해 보세요.

     

    행위

    [태도, 성향, 사용여부, 사용률, 양상, 충성도]

    나의 브랜드 사용자는

    사람을 대하는 태도와 물건을 대하는 태도가 어떤지

    주로 어떤 성향의 사람이

    나의 브랜드를 사용하는지

    사용했던 사람이 재 사용을 하는지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지

    상상하고 선택해 보세요.

     

    자 이제

    전체가 보인다면 하나하나

    잘게 쪼게어 보아야 합니다.

    Segmentation 세분화된 요소들

    전부를 눈앞에 나열하고

    해당 하는것과 아닌것을 명확히

    구분하여 해당하는 요소들만 놓고

    브랜드 전체를 그려 봅니다.

     

    나의 브랜드가

    어느 위치에 서 있을때

    가장 빛이 나는지

    계속해서 상상하고

    시뮬레이션 해보아야 합니다.

     

    세분화가 진행되었다면

    타겟팅과 포지셔닝을 해야합니다.

    얼핏 들어보면 같은말 같지만

    염연히 다른말입니다.

    타겟팅은 '하는것'이고

    포지셔닝은 '되도록 하는것' 입니다.

    다시말해

    타겟팅은 '던지는'것이고

    포지셔닝은 '받는것'입니다.

    아래에 좀 더 자세히

    각각 설명해 드릴께요.

     

    타겟팅의 주체는

    타겟을 만드는 사람에게 있습니다.

    예를들어

    "유학학 마치고 사회 초년생이 된

    25세 당찬 여성은 뉴욕에 살고 있음.

    솔직하고 개성이 강하여

    사람들에게 크게 주목 받음.

    온라인에서 많은 수익을 올리며

    1인 기업을 하고 뷰티에 관심 많음."

     

    위의 내용들은

    상상속의 타겟팅이지만

    어떤 이미지를 이야기하는지

    어느정도 연상이 되었을 겁니다.

    이런식으로

    내가 주체가 되어 상상하고

    어떤 특정 부류를 설정하는것을

    '타겟팅'이라 합니다.

     

    반면에

    포지셔닝의

    주체는 나에게 있지 않아요.

    내가 타겟팅한 그들의 마음에

    주도권이 있어요.

     

    포지셔닝은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으로 접근하는데

    어떤 포지셔닝 방법을 사용하든

    (방법에 대한 것은

    추후 포스팅 하도록 할께요)

    항상 소비자의 마음 한켠에

    자리 잡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컨텐츠를 생산하는 사람은

    컨텐츠를 소비하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내용의 기획과 재미요소 등으로

    친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제품을 만드는 사람은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의

    편의와 유익함을 최대로 하여

    제품의 팬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오늘은

    STP 전략에 대해 쉽게 풀어

    설명 드리고 싶었는데

    잘 전달 되었기를 바랍니다.

    Segmentation 세분화

    Targeting 목표 설정

    Positioning 위치 선점

    항상 기억하고

    여러분의 브랜드가

    회사이든, 자기 자신이든, 제품이든

    정확한 타켓팅으로

    나만의 포지셔닝을

    만드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시간에는

    어떻게 어필을 하면

    "우리의 포지셔닝이 성공 할 수 있을까"

    포지셔닝의 방법에 대해서

    가져오겠습니다.

     


    서카이 올림

     

     

Designed by Tistory.